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노란우산,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퇴직금

by 투제이캠프 2022. 6. 17.

노란우산, 소기업 소상공인을 위한 퇴직금

 

오늘은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제도인 노란우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년에 가까운 시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가장 많은 어려움을 겪은 자영업자분들이 가게 문을 닫거나 하던 일을 중단해야 하는 안타까운 일들이 발생했습니다. 회사에서 월급을 받으시는 분들은 어려움이 닥치면 보통 회사에서 보호를 해주지만 자영업자분들은 이런 보호를 받을 곳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 닥친 자영업자분들을 보호해 주기 위한 제도가 있습니다. 노란우산이라는 공적 공제제도입니다. 

 

노란우산이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 후 사업 재기 및 노령 등의 생계위협으로부터의 생활 안정을 위해 목돈을 마련하게 하는 퇴직금의 성격으로 사업주의 퇴직금을 위한 공적 공제제도입니다.공제금 수령은 생계 위협 요인 발생, 폐업, 사망, 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한 퇴임, 10년 이상 가입자가 만 60세 이상이 된 경우 공제가 가능합니다.

 

가입 대상

사업체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의 대표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자 등록증이 있는 부업하는 직장인도 가능합니다. 단, 비영리법인의 대표자 및 가입 제한 대상에 해당하는 대표자는 가입하실 수 없습니다.

 

소기업.소상공인 범위
소기업.소상공인 범위

 

가입 제한 업종

가입 제한 업종으로는 일반 유흥 주점업, 무도 유흥 주점업, 단란주점업, 무도장 운영업, 도박장 운영업, 의료행위 아닌 안마업이 해당되며 기타 가입 제한으로는 부금 연체 또는 부정수급으로 해약 처리 된 후 1년이 지나지 않은 대표자는 가입에 제한 받습니다.

 

가입 부금

가입 부금 조건은 폐업 등 공제금 지급사유 발생할 때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공제부금 종류는 월납 기준 5만원부터 100만원까지 1만원 단위이며 납부 방법은 월납 또는 분기납으로 납부할 수 있고 가입자 명의의 지정예금계좌에서 자동이체로만 납부할 수 있습니다. 가입한 계약의 부금 관련 내용은 마이페이지에서 변경할 수 있으며 당해연도의 부금액 내에서 최대 6개월분까지 미리 납부할 수 있습니다.

 

가입 기간 및 방법

가입 기간은 폐업 등 공제금 지급 사유 발생 때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가입 방법은 청약서를 작성 후 부금 납부를 자동이체로 하기 위한 예금계좌를 지정하여 청약금(1회 부금)을 납부해야만 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중소기업중앙회 통합콜센타에 전화하거나 상담 신청을 남기면 전문상담원이 상세한 가입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상담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전화로 직접 가입은 불가합니다.  전화번호 1666-9988) 가까운 은행지점에서도 노란우산에 가입이 가능하며 전문 공제상담사가 직접 방문하여 가입을 안내해 드립니다. 또한,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 후 간편하게 가입하거나 중소기업 중앙회 본부, 지역본부, 지부 등 가까운 사무소를 방문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부금의 통산

노란우산에는 부금의 통산이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부금의 통산이란 계약자가 폐업, 퇴임 등의 사유가 발생했더라도 일정 기간 내에 새로운 사업자의 지위에서 다시 공제에 가입하면 계속해서 계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기간은 공제 사유 발생일로부터 1년 6개월 내로 신청해야 합니다.

 

가입자 혜택

공제금은 별도 사업비 차감 없이 납부 금액 전액에 연 복리이자를 적용하여 적립되므로 목돈마련 및 장기가입자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경영악화 등으로 납부가 어려운 경우 일시 중지가 가능하고 긴급사업자금이 필요할 경우 납부한 금액 한도 내에서 공제계약 대출이 가능합니다. 노란우산 공제에 납입한 금액은 법적으로 압류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노란우산 공제를 통해 최대 연 5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부득이한 경우 중도해지 시 7회 이상 납부하면 현금 100% 보장됩니다.

 

그 밖에 소상공인의 생활 안정 및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 가입자에게 지원하는 희망 장려금 제도와 다양한 복지 혜택을 제공하는 복지 플러스 제도가 있습니다.

노란우산 공제는 중소벹처기업부가 감독하고 중소기업 중앙회가 운영하는 안전한 공적제도이기에 현시점에 많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 사장님들께서는 노란우산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가입하셔서 많은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머지않아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어 경제가 활성화되는 그날까지 모두 화이팅 하시길 기원합니다.

댓글